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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쉽게 하기 /국민건강보험공단/정부24/주민센터/무인 발급기 본문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알아보고, 온라인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정부 24를 통해서 발급하는 방법과 주민센터와 무인발급기를 통해서 직접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개념 및 용도
2.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3.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정부 24)
4. 직접 발급하기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5. 주의해야 할 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개념 및 용도
건강보험자격을 새로 취득하거나 자격 사항이 변경된 이력을 확인하는 확인서입니다.
근로기간, 소득의 발생여부, 납부 연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확인서입니다.
보통은 이직할 경우 회사 근무 이력, 대출 등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이 됩니다.
4대 보험을 가입하고 회사에 재직 중인 직장인이라면 소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지역가입자의 경우 재산을 확인하는데 활용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이동
2. '로그인'하기
3.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클릭하기
4. 주민번호 확인, 조회조건 선택 (목적에 따라 선택하세요), 조회 클릭
5. 내용 확인 후 발급 방식 선택하기
6. 다운로드 폴더 이동
프린트 출력을 클릭하고, 문서로 다운로드되었다면, 다운로드 폴더를 확인하세요
문서 비밀번호는 주민번호 앞자리입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정부 24에서 발급)
정부 24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 이동하기
2. 로그인하기 (간편 로그인)
3. 자주 찾는 서비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클릭
4. 발급하기 클릭
5. 내용 확인하기
신청인 작성 내용 작성하기, 주민번호 뒷자리 표시 선택하기, 수령방법 선택하기
6. 문서출력 클릭하기
직접 발급하기 (주민센터, 무인 발급기)
1. 주민센터 방문해서 발급
현재 거주 중인 지역의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직접 발급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세요.
2. 무인 발급기 이용
무인발급기의 위치를 확인하여 직접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
1.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2. 만약, 주민등록번호나 성명을 변경했다면, 변경 이전의 자료는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3. 일일 발급 횟수는 총 10회로 제한되며, 10회를 초과하여 발급을 원한다면 고객센터 또는 지사를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4. 전자증명서는 정부 전자문서지갑이 있는 경우에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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